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VirtualBoxVagrant를 소개하고 설치하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가상머신 위에 간단하게 Node.js를 설치하고 환경설정을 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NVM (Node Version Manager) 설치하기

NVM은 Node.js를 버전별로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입니다. 그래서 한 시스템 안에 기존버전의 Node.js를 삭제할 필요없이 여러 버전의 Node.js를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주의 할 점은 NPM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Node.js의 root 폴더는 /usr/local/bin/의 한 곳에 설치가 되지만 NVM을 사용하여 설치한 경우는 사용자 별로 NVM 폴더에 버전별로 설치가 됩니다.
예를들면.. /User/junistory/.nvm/versions/node/에 설치가 됩니다.

설치는 ssh로 가상머신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curl을 이용하여 nvm을 설치합니다.

$ curl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creationix/nvm/v0.25.3/install.sh | bash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된 것을 인식을 시켜줘야 하는데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ssh를 재시작 합니다. logout 후에 다시 ssh로 접속을 합니다.
  2. $ logout
  3. source 명령어로 .bashrc를 새로 적용시켜 줍니다.
  4. $ source ~/.bashrc

이제 쉘에서 NVM 명령어를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Node.js 설치하기

NVM을 설치했으면 이번에는 NVM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Node.js를 설치 하면 됩니다.

  • 최신 버전의 Node.js를 설치합니다.
  • $ nvm install node
  • 특정 버전의 Node.js를 설치합니다. 여기서는 v0.12.4 버전을 설치합니다.
  • $ nvm install v0.12.4
  • Node.js 설치가 잘 되었는지 버전으로 확인합니다.
  • $ node -v

NVM으로 Node.js를 설치한 것에 대한 환경 설정하기

NVM으로 Node.js를 설치 할 경우 그냥 설치한 것과 설치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sudo 명령어와 함께 npm이나 node명령어가 적용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sudo에 대한 PATH 환경변수를 수정해야 하는데 이 설정은 sudoers 파일을 수정해야 하며 visudo 명령어로 아래와 같이 변경 할 수 있습니다.

sudo 명령어와 관련된 권한을 설정하는 sudoers 파일 수정

sudoers는 sudo와 관련된 설정을 하는 파일 입니다. 이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visudo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 sudo visudo

sudoers 파일이 열렸으면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 ## env_reset를 무효화 처리   ###################################### # Defaults   env_reset Defaults    !env_reset   ###################################### ## HOME을 사용할 수 있게 주석 제거 처리 ###################################### # Defaults   env_keep += "HOME" Defaults   env_keep += "HOME"   ####################################### ## PATH가 덮어쓰지 않도록 주석처리 ####################################### # Defaults    secure_path = /sbin:/bin:/usr/sbin:/usr/bin

간단한 vi 명령어

편집 : 수정할 위치에서 i키 입력 후 수정
저장하고 빠져나오기 : 편집이 완료되면 esc키를 누른 후 :wq를 누름
저장없이 빠저나오기 : esc키를 클릭 후 :q를 누름

Node.js의 글로벌 설치 PATH 설정

NVM으로 Node.js를 설치했다면 npm에 대한 환경변수 인 NODE_PATH에 대한 설정도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npm의 root폴더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root폴더는 npm을 글로벌로 설치할 때 node_modules가 저장되는 위치입니다.
해당 위치가 환경변수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시스템 어디에서든지 해당 node_modules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npm의 root폴더를 확인하기 위해서 가상머신에서 npm root -g 명령어를 실행 시킵니다.

$ npm root -g /home/vagrant/.nvm/versions/node/v0.12.4/lib/node_modules

해당 경로를 환경변수에 추가하면 됩니다.

리눅스(CentOS)의 경우 환경변수 설정은 ~/.bash_profile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이라면 해당파일의 경로는 /home/vagrant/.bash_frofile이므로 해당 파일을 열어서 NODE_PATH를 추가합니다.

$ vi /home/vagrant/.bash_frofile

vi 에디터로 .bash_frofile를 열었으면 문서의 하단에 검색한 경로에 대해 아래와 같이 export NODE_PATH를 추가합니다.

export NODE_PATH=/home/vagrant/.nvm/versions/node/v0.12.4/lib/node_modules

이제 시스템의 어느위치에서든지 node_modules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vi 명령어

편집 : 수정할 위치에서 i키 입력 후 수정
저장하고 빠져나오기 : 편집이 완료되면 esc키를 누른 후 :wq를 누름
저장없이 빠저나오기 : esc키를 클릭 후 :q를 누름

git 설치하기

추가로 다양한 오픈소스를 다운받기 위해 git을 아래와 같이 설치합니다.

$ sudo yum install git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