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냅샷이 없는 NAS 기종에서도 이전부터 정통적으로 안정적으로 백업을 잘 받아 주는 Hiper Backup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모두 백업받고 기존의 NAS의 파일시스템을 Btrfs로 변환을 하고자 합니다.

Hiper Backup 실행
먼저 Hiper Backup 패키지를 설치하고 매인메뉴에서 Hiper Backup을 실행 시킵니다.

백업받기

백업 마법사

백업 대상이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로컬폴더 및 USB를 선택합니다.

백업 대상 설정

백업을 받을 대상을 설정합니다. USB외장장치가 연결되면 자동으로 usbshare1 라는 공유폴더 생성됩니다.
이 공유폴더를 선택하면 디렉토리명도 자동으로 작성이 됩니다 물론 다른이름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데이터 백업

어떤 것을 백업 받을 지를 선택합니다. 공유폴더명이 대상입니다.

응용프로그램 백업
위에는 데이터에 대한 선택이라면 다음은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백업입니다. 응용프로그램을 기준으로 메타데이터나 썸네일 등까지 모두 백업을 받아 줍니다.

백업설정

이제는 어떻게 백업을 받을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1. 작업알림 활성화 : 진행되는 작업에 대해 알려줍니다.
  2. 구성백업 활성화 : 이건 필수항목입니다. DSM으로 설정한 것을 그대로 백업을 받아 줍니다.
  3. 백업일정 활성화 : 백업을 언제 받을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매우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4. 일정 무결성 검사 활성화 : 받은 백업이 잘 받아졌는지 검사를 하는 설정입니다.

회전설정

주기적으로 백업을 받을때 일정한 용량이 찰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입니다.

  • 가장초기버전에서 : 용량이 가득차면 처음에 받았던것을 지우고 다시 최신으로 받게 됩니다.
  • Smart Recycle : DSM이 자동으로 지정하여 처리합니다.

백업받은 순서대로 일정별로 보여 줍니다.

백업리스트

이렇게 백업설정을 하면 작업목록을 보여줍니다.
여러건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백업이 기존에 있는 모든 것을 완벽히 받아 주지는 못합니다.
응용프로그램 설정에서 체크한것 이외에는 모두 수동으로 백업을 받아놔야 합니다. 다 날라갑니다.

복구하기

데이터 복구하기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복원하기

NAS를 포맷했다 치고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리스트가 없기 떄문에 기존 리포지토리에서 복원을 선택 합니다.

복원소스 선택

백업을 할때처럼 복원할 원본이 있는 장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로컬 폴더 및 USB를 선택합니다.

백업대상 선택

백업대상이 있는 usbshare1 폴더를 선택하면 디렉토리가 표시됩니다. 디렉토리는 여러개가 있을 수 있는데 원하는 백업본을 선택하면 됩니다.

시스템 구성

시스템 구성도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