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오랜동안 온라인에서 마법의 도구로 사용되는 포토샵을 이용하여 사진 속 인물을 좀 더 날씬하고 좀 더 길쭉~ 하게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최종 결과물

사용하는 기능

사용하는 핵심기능은 아래의 2가지 입니다.

  1.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 사용
  2.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활용한 부분이미지 변형

먼저 무료이미지 제공사이트에서 샘플로 사용할 사진을 하나 찾아서 포토샵으로 불러옵니다.

포토샵을 열고 이미지 불러오기

얼굴 보정과 날씬한 몸 만들기

먼저 모델을 날씬하게 만드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형태의 변형을 자연스럽게 해주는 도구가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 입니다. 이 필터를 이용해서 날씬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용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사진을 보는 눈이 좋아야 겠지요.
먼저 작업하기 전에 원본보호를 위해 레이어를 하나 복사해서 사용하겠습니다.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 선택

포토샵 상단의 메뉴 중 필터 메뉴에서 픽셀유동화를 선택합니다. 만약 영문 포토샵이라면 메뉴명은 Liquify 입니다.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 창

그러면 위와 같이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창이 오픈됩니다. 설정에 따라 전체화면으로 나올 수 도 있고 팝업창 형태로도 나올 수 있습니다.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 설명

간단하게 도구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변형 도구 : 매인도구로 사진을 변형시키는 주요 도구 입니다.

  2. 재설정 도구 : 변형에 의해 틀어진 이미지를 다시 하나씩 하나씩 원복 시켜주는 도구 입니다.

  3. 매끄럽게 도구 : 변형된 가장자리를 사포질 하듯 매끄럽게 처리해 주는 도구 입니다.

  4. 시계방향 돌리기 도구 : 이미지를 마치 회오리처럼 돌려서 변형을 시켜 줍니다.

  5. 오목 도구 : 이미지를 오목하게 변형시켜 줍니다.

  6. 볼록 도구 : 이미지를 볼록하게 변형시켜 줍니다.

  7. 왼쪽밀기 도구 : 마우스 버튼 클릭 후 상하로 움직이면 이미지가 왼쪽으로 약간 이동하여 붙게 변형시켜 줍니다.

  8. 마스크 고정 도구 : 변형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영역을 붓으로 색칠하듯 그리면 해당 영역은 변형이 되지 않습니다.

  9. 마스크 고정헤제 도구 : 반대로 마스킹이 그러져 있는 부분을 지울 수 있게 해줍니다.

  10. 얼굴 도구 : 정면의 얼굴을 수정 시 눈, 코, 입 등을 상당히 명확하고 정확하게 형태를 변형 시킬 수 있습니다.

  11. 손 도구 : 마우스를 이용해서 미리보기 화면을 이리저리 옮길 수 있게 해줍니다.

  12. 돋보기 도구 : 미리보기 화면을 확대/축소 해주는 기능입니다.

  13. 속성 설정 : 각 도구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4. 얼굴인식 픽셀 유동화 속성 : 얼굴의 눈, 코, 입, 형태 등 얼굴에만 특화된 변형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15. 마스크 옵션 : 마스크 고정 도구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각각의 도구는 윈도우즈의 Alt또는 맥의 Option키를 사용하면 반대의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날씬하게 만들기
원래 모델이 마른 몸이기는 하지만 샘플용이므로 더 마르게 변경해 볼까합니다.

  1. 먼저 변형도구를 선택합니다. 주로 이 도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게 됩니다.
  2. 속성 설정 창을 통해 속성을 설정합니다. 붓의 크기, 강도, 투명도, 변형되는 속도 등을 지정합니다.
  3. 실제로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서 화살표 방향으로 조금씩 마우스 드레그질을 하여 날씬이로 보정을 합니다.

2번과 3번을 상황에 따라 계속 바꿔가면서 리터칭을 합니다.
주로 외곽의 형태를 안쪽으로 자연스럽게 집어 넣는 작업입니다.

몸 보정
몸을 조금 날씬하게 보정을 했으나 조금 이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제 얼굴을 보정하고 다리를 늘려보겠습니다.

얼굴 보정
얼굴이 조금 비정상으로보이긴 하지만 효과를 극대화 하여 보여주기 위해 조금 과장을 했습니다.

  1. 얼굴 전문 보정 툴을 이용해서 눈, 코, 입, 이마, 얼굴형태, 턱형태 등을 아주 쉽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미리보기를 보면서 보정된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사용하여 다리 길게 만들기

이번에는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사용하여 다리 길이를 늘려보겠습니다.
먼저 지금까지 작업한 픽셀유동화(Liquify) 필터확인을 눌러 적용을 완료 합니다.
적용을 하면 필터창이 닫히고 다시 포토샵 화면으로 나옵니다.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사용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 선택 후 다리부분 영역 선택합니다. 이때 무릎의 약간 아래쪽을 선택해야 나중에 이상해 보이지 않습니다.

다리 늘리기
선택한 영역에서 Ctrl + T를 눌러서 변형툴을 선택합니다. (Mac는 Command + T 입니다. )
변형 툴이 적용된 경우 사각형 점선의 사방에 손잡이 가 보이게 됩니다.
이때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래쪽을 잡아 당기면 다리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보시고 너무 이상해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늘려 줍니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적용이 됩니다.

결과물
이렇게 바뀌였습니다.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수정한 버전입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