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Git으로 형상관리를 하며 작업을 할 때 여러가지 방법과 기능이 있지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순서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Git에 관한 기타 다른 정보는 해당 카테고리를 찾아 보시면 됩니다.

Git 카테고리 바로가기

순서

순서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번만 하는 명령어

    1. GitLab(또는 Github) 사이트에 프로젝트 저장소 만들기
    2. Git 사용 선언 또는 원격 저장소에서 Clone 해오기 ( git init 또는 git clone )
    3. 내 로컬PC와 원격 저장소 간 링크 연결하기 ( git remote )
  • 반복적으로 하는 명령어

    1. 코딩 작업하기
    2. 코딩 파일 중 내가 관리하고 싶은 파일로 선정하기 ( git add )
    3. 기능 별 선정한 파일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서 설명 달기 ( git commit )
    4. 내 작업물을 Gitlab(Github)에 실제로 올리기( git push )

1. Git Server(GitLab 또는 Github)에 사이트에 프로젝트 저장소 만들기

첫번째로 먼저 Git server에 저장소를 생성합니다. Gitlab이나 Github이나 만드는 방법은 거의 똑같습니다.
저는 Gitlab을 사용하니 Gitlab을 예를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회원가입 하기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매우 쉽습니다.

Gitlab 회원가입
이름과 아이디, 이메일, 비밀번호만 가지고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Full name : 실명 또는 가명을 쓸 수 있습니다.
  • Username : 아이디라고 보시면 됩니다.
  • Email : 본인이 사용하는 이메일을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 Email confirmation : 이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동일한 이메일을 다시 한번 기재합니다
  • Password :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프로젝트 저장소 만들기

프로젝트 저장소는 하나의 단위로 파일을 저장하고 (저장소), 작업 계획을 세우며 (이슈), 문서를 게시하는 곳 입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
회원가입이 되었다면 우측 상단에 새프로젝트(New Repository)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여 만들기 시작합니다.

새 프로젝트 입력
새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1. Blank project :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의 프로젝트 저장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Create from template : 기존에 세팅되어 있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저장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Import project : 다른 저장소의 것을 복사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Blank project로 생성합니다.

  1.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2. 프로젝트 URL의 기본 주소는 동일하나 아이디나 그룹명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3. 슬러그로 프로젝트의 유일한 URL주소를 생성합니다.
  4.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기록합니다.
  5. Visibility Level은 프로젝트를 비공개로 할지 로그인한 사람만 쓸 수 있게 할지, 모두 공개할지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6. README.md파일을 자동생성하려면 체크합니다.
  7. Create project 버튼을 누르면 저장소가 생성됩니다.

2. Git 사용 선언 또는 Clone 해오기 ( git init 또는 git clone )

내 로컬PC에서 서버와 연결하여 Gi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서버의 저장소에서 복사(Clone)해서 내 로컬PC에 복사를 하게되면 자동적으로 .git이라는 숨김폴더가 생기면서 자동으로 링크가 연결됩니다.
두번째는 로컬PC의 폴더에서 CLI로 git init를 실행시켜 .git 숨김폴더를 생성하고 git remote로 서버와 링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Clone 하기

Clone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복사하기
저장소의 우측 상단에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저장소의 위치 URL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저장소를 클립보드에 저장하고 로컬PC로 옮니다.

git clone
로컬PC에서 명령창 또는 PowerShell,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복사가 이루어 집니다.

Init 하기

내가 로컬에서 이 폴더를 git으로사용하겠다고 한다면 git init를 실행시킵니다.

git init

숨김폴더
그러면 위와 같이 .git이라는 숨김폴더가 생성되고 로컬에서 Git의 관리가 시작됩니다.

3. 내 로컬 컴퓨터와 저장소 간 링크 연결하기 ( git remote )

git clone을 한 것이 아니고 git init로 시작한 경우는 Git Server과 연결하기 위해 git remote를 사용해야 합니다.

연결하기

git remote
위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아무런 에러 메시지가 없다면 연결이 이루어 진 것입다.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lab.com/[이름 또는 그룹]/gitSlug

  • remote : 원격 저장소와 연결하겠다.
  • add : 원격 저장소를 추가 하겠다.
  • origin : 원격 저장소의 origin이라는 위치에 저장하겠다.

git remote -v
실제로 연결되었는지는 git remote -v명령어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코딩 작업하기

코딩은 그냥 하던대로 하면 됩니다.

6. 코딩 파일 중 내가 관리하고 싶은 파일로 선정하기 ( git add )

코딩작업이 완료되었으면 관리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정해야 합니다. 모든 파일을 선정해서 추가할 수도 있지만 골라서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을 선정해서 올리는 것을 스테이징한다고 합니다. 스테이지 위로 올리는 것 입니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어디론가 갈 때 갈 사람만 타임머신에 태워야 하잖아요. 그거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git add <<추가할파일이름>> : 하나의 특정한 파일을 추가합니다.
git add --all : 해당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추가합니다.

7. 기능 별 선정한 파일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서 설명 달기 ( git commit )

스테이지에 올라온 파일들을 이제 로컬PC의 Git History에 등록을 합니다. 실제로 원격 저장소로 올리는 것은 아니고 로컬PC에만 등록을 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git commit
현재는 수정한 것이 없어서 nothing to commit라는 메시지를 보여주네요.

git commit -m "커밋할때의 메시지 작성"

8. 내 작업물을 Gitlab(Github)에 실제로 올리기( git push )

엦는 실제적으로 원격 저장소로 올려야 합니다.
Commit로 로컬PC에 등록한 내용을 그대로 원격저장소로 올려 버립니다.
push를 해야 서버에 반영이 됩니다.

git push
git push <저장소명> <브랜치명>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