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예전에는 Windows를 CD로 구매하거나,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CD로 부팅이 되게 제작해서 설치하고는 했는데, 이제는 USB메모리만 있으면 쉽게 설치USB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뭐.. 사실 좀 오래전에 구현이 되었던 기능이긴 합니다. ^^

제작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USB메모리 준비
  2. Microsoft에서 Windows10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3. Windows10 설치 USB 만들기

1. USB메모리 준비

먼저 USB메모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메모리는 최소한 8BG이상의 용량이어야 합니다. 그 정도면 2~3천원이면 구매할 수있습니다.
택배비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가까운 다이소나 편의점, 대형마트 같은 곳에서 구입하는것이 더 저렴합니다.

부팅이 되는 USB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USB가 포멧이 자동으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USB에 중요한 파일들이 들어 있다면 모두 백업을 해놔야 합니다.

2. Microsoft에서 Windows10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이제 부팅과 설치를 하기 위해 Microsoft에서 제공하고 있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Windows10 설치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Microsoft Windows10 다운로드
화면 아래쪽에 있는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치 USB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됩니다.

설치 프로그램 실행
다운로드 폴더에 보면 다운로드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3. Windows10 설치 USB 만들기

준비중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몇가지 항목을 준비중이라는 안내와 약 20~60초 정도 진행을 합니다.

안내문
준비가 완료되면 안내문이 나옵니다. 동의를 해야 이후 진행이 됩니다. 거부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설치없이 종료됩니다. 동의한 사람만 사용해라 라는 의미 입니다.

원하는 작업 선택
조금 더 준비화면이 실행되고 지나고 나면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1. 지금 이 PC에 바로 업그레이드를 할지? 아니면 설치용 미디어를 만들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SSD를 바꿀것이므로 다른 PC용 설치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2.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기본은 지금 이 PC를 기준으로 선택사항이 제시됩니다.

  1. 체크를 선택하면 이 PC의 사양이 선택되어지고 해제를 하면 언어, 에디션, 아키텍처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
USB로 만들지, ISO로 만들지 선택합니다. ISO는 설치파일들을 한묶음으로 묶어서 하나의 iso 파일로 내보내 줍니다. 이 파일로 나중에 DVD로 굽거나 가상DVD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USB를 만드는게 목적이니 USB플래시 드라이브 를 선택합니다. 이때 최소한 8GB의 용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미디어 선택
USB를 컴퓨터에 꽂으면 설치할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표시 됩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다음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완료
이제 USB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 USB는 부팅까지 가능한 USB입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