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nJo2] markdown blogPosting tistory-blogger for vsce 소개 바로가기

티스토리에 원격으로 글을 쓰기 위해서는 API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냥 API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티스토리 측에 API를 사용하겠다고 승인을 받아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API를 승인받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을 하려고 합니다.
일단 티스토리에 가입이 되었다는 가정입니다.

티스토리 API 신청하기

로그인을 먼저 합니다.

티스토리 화면의 하단 Footer영역에 보면 오픈API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오픈API URL : https://www.tistory.com/guide/api/manage/register

앱등록

먼저 오픈 API를 사용하겠다는 요청을 아래와 같이 해야 합니다.

  1. 약관동의를 합니다.
  2. 서비스명은 임의로 작성하면 됩니다.
  3. 설명도 임의로 작성하면 됩니다.
  4. 서비스형태는 PC에서 사용할 것이므로 PC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5. 글을 작성할 것이므로 읽기.쓰기를 선택합니다.
  6. CallBack는 승인이 이루어진 정보를 받을 위치를 작성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http://localhost:5000/callback로 적으시면 됩니다.
  7. 등록을 하면 신청이 완료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App ID와 Secret Key를 발급받게 됩니다.

그러면 이 ID와 Key를 설치한 프로그램에 등록을 하면 됩니다.

  1. 컨텐츠가 있는 폴더에서 1. Init를 실행시켜 생긴 config-tistory.js파일에 등록을 합니다.
  2. 한번 등록을 하면 이정보로 티스토리에서 토큰을 받아 올 수 있습니다.

※ 한번에 많은양의 글을 API를 통해 등록할 경우 티스토리 시스템이 자동으로 블로그의 API 사용을 차단하니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