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사진이나 이미지를 다룰 때 포토샵을 뺴놓으면 섭하지만 이 포토샵의 가격이 후덜덜 하고 또한 클라우드로 변경되면서 가격은 좀 싸졌을지 모르지만 매년 또는 매달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있다면 그런대로 투자할 만 한데 그렇지 않은 일반 개인이나 서민들은 해적판이나 대체 프로그램을 찾기 마련입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사진 다루는 툴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높은 평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간편하고 다양한 기능이 있고 무엇보다도 무료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포토스케이프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사실 포토샵 대용이라고는 하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포토샵과는 좀 다른 용도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 보다 더 편한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PhotoScape)의 히스토리

먼저 포토스케이프는 사실 2014년 9월 11일에 나온 버전 3.7로 수명이 다한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특별한 용도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었는데요. 기쁘게도 PhotoScape X명칭으로 아직도 서비스를 하고 있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승승장구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제가 이제야 알게 된 것이지 3.7버전이 종료된 2014년 이전부터 PhotoScape X는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X)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 바로가기

포토스케이프의 장점이라면 먼저 Windows용과 Mac용 모두 지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유로제품도 있지만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버전은 50,000원정도의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 있으며, 써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하나 구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능

대략 아래와 같은 어마어마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진 뷰어 (Viewer): 폴더의 사진을 한눈에 보기, 슬라이드쇼
  • 사진 편집 (Editor): 회전, 수평맞추기, 크기/밝기/색상 조절, 액자, 말풍선, 모자이크, 글쓰기, 그리기, 자르기, 역광보정, 미니어처, 뽀샤시, HDR, 안개제거, 화이트밸런스, 3D효과, 변형, 렌즈교정, 적목보정, 픽셀 유동화, 스팟복구 브러시, 복제 도장툴 등
  • 오려내기 (Cut Out): 이미지에서 배경 제거하기 (자동 지우개, 올가미, 브러시)
  • 일괄 편집 (Batch): 여러 장을 한번에 변환하는 일괄처리
  • 콜라주 (Collage): 여러 장을 템플릿 한장으로 만들기
  • 이어붙이기 (Combine): 아래로, 옆으로, 바둑판으로 여러장을 한장으로 이어 붙이기
  • GIF 애니메이션 (GIF Creator): 움직이는 GIF 사진으로 만들기
  • 인쇄 (Print): 증명사진,명함사진,여권사진이나 썸네일 인쇄
  • 화면 캡처 (Screen Capture): 화면을 캡쳐해서 편집, 저장하는 기능
  • 색상 검출 (Color Picker): 사진이나 웹상의 화면을 확대해서 색상을 알아내는 색상검출 기능
  • 이름 바꾸기 (Rename): 사진이름 일괄변환
  • 사진분할 (Split): 한장의 사진을 여러장으로 분할
  • 사진 병합 (Photo Merge): 포커스 스태킹, HDR 병합
  • 지원 언어 (Languages): English, Español, Português, Deutsch, Français, Italiano, 한국어, 日本語, 简体中文

사용방법

포토스케이프 첫화면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하고 실행을 시키면 나오는 첫번째 화면입니다.

  1. 좌상단의 로고에 해당하는 화면입니다.
  2. 메뉴얼 화면입니다. 포토스케이프의 활용방법을 동영상으로 보여 줍니다.

사진뷰어

사진뷰어 화면

  1. 탐색기 영역입니다.
  2. 탐색기로 선택한 폴더의 이미지를 보여 줍니다.
  3. 별모양을 클릭하면 현재 폴더를 즐겨찾기시킵니다. 나중에 탐색기 영역의 즐겨찾기 탭을 통해서 쉽게 접근가능합니다.

사진편집

사진의 색상이나 느낌을 수정/편집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사진편집은 2가지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번쨰 화면은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고 두번쨰 화면은 선택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사진편집 화면

  1. 탐색기 폴더에 있는 사진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2. 선택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상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편집 메뉴입니다. 현재 7가지의 편집메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4. 7가지 메뉴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 메뉴에 해당하는 상세메뉴 도구입니다.

오려내기

선택한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지우거나 다른색으로 채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토샵의 마스크를 활용하는 것 처럼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오려내기 화면

  1. 탐색기 폴더에 있는 사진 중 하나를 클릭합니다. (사진편집에서는 선택만 하면 되었으나 오려내기에서는 클릭을 눌러줘야 합니다.)
  2. 오려낼 부분을 선택하는 3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일괄편집

일괄편집 화면은 여러개의 사진들에 대해서 동일한 편집을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생각 외로 블로그 작업할 때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일괄편집 화면

  1. 탐색기의 화면에서 이번에는 여러개의 이미지들을 선택하여 2번 영역으로 드래그&드롭을 해서 놓으면 됩니다.
  2. 편집의 대상이 되는 사진들을 보여 줍니다.
  3. 자르기, 크기조절 등.. 9가지의 일괄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4. 저장을 클릭하면 대상이 되는 모든 사진들이 편집되어 저장됩니다.

콜라주

여러개의 사진을 한장에 붙혀주는 기능을 합니다.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콜라주 화면

  1. 다양한 콜라주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2단 형태의 템플릿 화면인데 2단에서 10단까지 중에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탬플릿의 간격이나 둥글기, 배경색상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변경된 탬플릿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붙히기

이어붙히기는 콜라주와 비슷하지만 콜라주가 여러 사진을 다양한 형태로 붙혀놓는 것이라면 이어붙히기는 일렬로 또는 수평으로 쭉~ 붙히는 것을 말 합니다.

이어붙히기 화면

  1. 이어붙힐 대상이 되는 이미지 입니다. 이곳의 순서가 이어붙힐 순서가 동일합니다.
  2. 수직, 수평, 바둑판 형태로 이어 붙히는 것을 선택합니다.
  3. 이어붙힐때의 여백이나 간격, 배경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변경된 화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F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순서대로 이어 붙혀서 GIF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GIF애니메이션 화면

  1. 애니메이션의 대상이 되는 사진들입니다.
  2. 애니메이션의 길이, 크기,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변경된 화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샘플이미지를 확인해 보세요
GIF애니메이션 샘플

인쇄

인쇄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1장, 또는 사진 여러장을 하나의 A4용지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인쇄 화면

  1. 인쇄의 대상이 되는 사진입니다.
  2. 프린터기와 용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인쇄 방식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닏.
  4. 변경된 화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

도구는 다양한 이미지 툴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간단간단히 사용할 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도구 화면

  1. 화면캡쳐 : 화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찍은 후 클립보드에 저장을 할 수 도 있고 편집화면으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2. 색상검출 : 화면의 색상을 찍어서 색상코드값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이름바꾸기 : 사진 파일명의 앞이나 뒤에 특정 텍스트를 일괄적으로 붙힐 수 있습니다. 한번에 여러개의 파일명을 변경할때 아주 요긴합니다.

각 메뉴들의 용도를 가볍게 살펴봤습니다. 좀더 자세하고 세부적인 기능은 직접 사용하면서 확인해 봐도 될것 같습니다. 모두 한글로 제공되기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