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노트북의 SSD를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남은 128GB NVMe SSD를 DS918+의 캐쉬 SSD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설치는 상당히 쉽습니다.

SSD 캐시 장착 준비하기

일단 기존의 DSM의 저장소관리자 화면을 보겠습니다.

저장소 관리자의 HDD/SSD 화면
HDD/SDD 메뉴를 보면 저는 HDD가 3개 밖에 없어서 3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장소 관리자의 SSD 캐시 화면
SSD 캐시 메뉴를 보게 되면 사용할 SSD가 없다고 표시 되고 있습니다.

저장소 관리자의 SSD 캐시 어드바이저 확인
먼저 SSD 캐시 어드바이저를 보면 현재 필요한 권장크기의 캐시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줍니다.

저장소 관리자의 SSD 캐시 어드바이저 결과
저는 대략 54.5GB가 필요하다고 하네요.128GB를 장착하려고하니 용량은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나스 종료하기
장착하기 전에 먼저 나스를 종료해야 합니다. 종료는 전원버튼을 3초이상 눌러도 되지만 DSM화면에서도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DSM에서 종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SSD 캐시 장착하기

설치할 SSD
제가 장착 할 SSD는 삼성 MZ-VLW128HEGR M.2 128GB NVMe PM961 입니다.

나스 뒤집기
이제 DS918+ 나스가 종료된 것을 확인하고 뒤집습니다. 장착위치가 바닥에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도 친절히 되어 있네요.

SSD 장착하기
이제 뚜껑을 하나 제거하고 SSD를 장착합니다. 장착은 접점부를 먼저 확실히 체결하고 뒤를 장착하면 됩니다.

SSD 장착완료
꼭 들어 맞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SSD 장착완료
뒷부분이 이렇게 딱 맞아야 합니다.

DSM에서 확인하기

장착이 완료되면 다시 전원 버튼을 클릭하여 전원을 넣습니다. DS918+ 나스가 부팅이 완료되면 DSM에 접속을 합니다.

SSD장착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시키고 아까처럼 HDD/SDD 메뉴를 선택하면 새로 설치한 캐시 장치1을 볼 수 있습니다.

SSD 캐쉬 생성하기
장착만 한다고 바로 인식하는 것은 아니고 캐시를 생성해서 마운트를 해줘야 합니다.
화면 상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읽기 전용 캐시 선택
모드를 선택해야 하는데 SSD가 1개면 무조건 일기 전용 캐시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가 2개면 읽기와 쓰기로 사용 할 지 읽기 전용으로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SD 및 볼륨/iSCSI LUN 선택
마운트를 어디에 할지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볼륨이 1개이기 때문에 볼륨1을 선택하고 마운트할 SSD를 체크하고 다음 클릭합니다.

SSD 캐시 구성
크기를 할당해야 하는데 굳이 크기를 줄일필요는 없겠지요.. 최대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용량의 크기를 할당하시면 됩니다.

SSD 캐시 설정 완료
적용을 하고 수십 분을 기다리면 포맷과 마운트를 하고 정상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정상 메시지가 보이면 설치가 잘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포토스테이션이나 모멘트를 실행해 보시면 좀더 빨리 로딩되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