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정해져 있는 아이콘 폰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내가 원하는 아이콘을 폰트화 시켜서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나만의 아이콘 폰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아이콘 폰트가 무엇인지 궁금하면 이전에 포스팅한 아이콘 폰트(Icon font) 자유자제로 사용하기를 먼저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만의 아이콘 폰트 만들기

Fontello
IcoMoon

오픈소스로 제공되어 정해져 있는 아이콘 폰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가 원하는 아이콘을 아이콘 폰트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필요한 아이콘만 사용할 수 있어서 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잊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이콘 폰트로 만들어야하는 아이콘은 벡터그래픽 파일 형식인 SVG 파일 포멧이어야 합니다.

아이콘 폰트를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웹사이트가 fontello.comicomoon.io 가 있습니다.

아이콘 폰트 생성하기

fontello.com로 아이콘 폰트 생성 방법

먼저 fontello.com에 접속을 합니다. fontello.com는 웹사이트 페이지 전환 없이 한 페이지에서 아이콘 업로드부터 다운로드까지 완료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아이콘들이 이미 있습니다. fontello에서 제작한 것도 있고 Font Awesome에서 불러온 것 등 다양한 무료 아이콘 폰트도 있습니다.
라이선스가 표시되어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fontello.com 홈페이지

  1. 제작자와 버전, 홈페이지, 라이선스 등 아이콘 폰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보이는 아이콘 중에 원하는 아이콘을 마우스로 선택을 하시면 아이콘에 붉은색 원형이 표시 되면서 선택이 됩니다.
  3. 만들고자 하는 아이콘(SVG포멧)이 있다면 해당 영역에 드레그앤드롭을 하여 업로드를 합니다. (등록된 아이콘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을 해야 최종적으로 만들어집니다.)
  4. Download Webfont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선택된 아이콘들이 압축되어 다운로드가 됩니다. (버튼에 선택된 건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설치 방법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해제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폴더구조

  • CSS 폴더 : 링크하여 사용할 수 있게 종류별로 CSS파일을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fontello-ie7.cssfontello-embedded.css 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 fonts 폴더 : 다양한 포멧의 아이콘 폰트 파일들이 있습니다.
  • demo.html : demo파일을 통해 다운로드된 아이콘 종류와 사용방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링크 연결 하기

  1. 다운로드한 아이콘 폰트를 웹사이트의 적절한 위치에 저장을 합니다.

  2. 웹사이트의 <head> 태그영역 안에 fontello.css 파일 위치를 아래와 같이 링크를 겁니다.

    <link rel="stylesheet" href="path/to/fontello/css/fontello.css">
    <link rel="stylesheet" href="path/to/fontello/css/animation.css"><!--[if IE 7]><link rel="stylesheet" href="path/to/fontello/css/fontello-ie7.css"><![endif]-->

기본적용은 demo.html파일을 참고해야 해서 적용하면 되지만 기타 크기변경이나 색상변경 등은 일일이 다 CLASS를 만들어야 주어야 합니다.

폰트어썸이나 XEIcon은 class로 설정까지 모두 제작하여 CSS파일을 제공하는 반면에 Fontello 아이콘 폰트는 기본 적용에 대한 CSS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기능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CLASS를 만들어야 합니다.

icomoon.io으로 아이콘 폰트 생성 방법

먼저 icomoon.io에 접속을 합니다. icomoon.io는 아이콘 폰트를 단계적으로 생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icomoon.io는 다양한 유료 또는 무료 아이콘들을 아이콘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 제공되는 아이콘들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나만의 아이콘(SVG포맷)을 업로드하여 아이콘폰트로 변환 시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라이브러리를 선택할때는 항상 라이선스를 확인해서 라이선스에 위배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각 아이콘 라이브러리에는 라이선스가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icomoon.io 홈페이지

  1.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우상단에 IconMoon App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이콘 업로드 하기

  1. 나만의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 좌상단에 있는 Import Icons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확장자기 .svg인 아이콘 파일을 선택합니다.
  3. 열기를 선택해서 웹사이트로 업로드를 합니다.

아이콘 라이브러리 선택

▲ ④ 처럼 아이콘이 업로드 됩니다.
▲ 아이콘 라이브러리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 (⑤)를 선택합니다.

아이콘 라이브러리

다양한 아이콘 라이브러리를 볼 수 있습니다. Font Awesome, Material icons 등 무료 아이콘 라이브러리에서 부터 유료 아이콘 라이브러리까지 다양합니다.

  1. 아이콘 라이브러리 중 먼저 라이선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SIL, Apache, MIT의 라이선스가 무료 라이선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원하는 아이콘라이브러리를 골랐으면 하단의 Add 버튼을 누릅니다.

아이콘 라이브러리 선택

▲ 위와 같이 선택한 아이콘 라이브러리의 아이콘들이 나열합니다. 여기서는 구글의 Material icons을 선택했습니다.

아이콘 라이브러리 선택

  1. 아이콘을 업로드 했거나 아이콘 라이브러리에서 아이콘들을 불러왔으면 그중에서 사용하기 원하는 아이콘들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웹사이트의 우측하단에 있는 Generate Font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합니다.

설치 방법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해제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폴더구조

  • demo-files 폴더 : 데모 웹사이트를 꾸미기 위한 CSS와 JS이므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 fonts 폴더 : 다양한 포멧의 아이콘 폰트 파일들이 있습니다.
  • demo.html : demo파일을 통해 다운로드된 아이콘 종류와 사용방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style.css : 아이콘 폰트를 사용하기 위한 핵심 CSS 파일 입니다.

링크 연결 하기

  1. 다운로드한 아이콘 폰트를 웹사이트의 적절한 위치에 저장을 합니다.

  2. 웹사이트의 <head> 태그영역 안에 iconmoon/style.css 파일 위치를 아래와 같이 링크를 겁니다.

    <link rel="stylesheet" href="path/to/iconmoon/style.css"></head>

기본적용은 demo.html파일을 참고해야 하지만 기타 크기변경이나 색상변경 등은 일일이 CLASS를 만들어야 합니다.

폰트어썸이나 XEIcon은 class로 설정까지 모두 제작하여 CSS파일을 제공하는 반면에 IconMoon 아이콘 폰트는 기본 적용에 대한 CSS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기능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CLASS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 하기

기본 사용

기본 적용

<i class="icon-home"></i> icon-home

fontello.cssiconmoon의 style.css에서 모두 기본적으로 icon-으로 시작되는 class에 대해 아이콘이 적용됩니다.

아이콘은 다운로드받은 파일 중 demo.html을 브라우저에서 띄운 화면에서 아이콘명을 찾아서 적용하면 됩니다.

아이콘 크기변경 (Larger Icons)

아이콘의 크기 변경이 가능하도록 CSS파일에 CLASS를 생성해애 합니다.

.myicons.md-18 { font-size: 18px; }
.myicons.md-24 { font-size: 24px; }
.myicons.md-36 { font-size: 36px; }
.myicons.md-48 { font-size: 48px; }
<i class="myicons icon-home md-18">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md-24">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md-36">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md-48">face</i>

아이콘 색상변경

아이콘의 색상 변경이 가능하도록 CSS파일에 CLASS를 생성해애 합니다.

.myicons.md-dark { color: rgba(0, 0, 0, 0.54); }
.myicons.md-dark.md-inactive { color: rgba(0, 0, 0, 0.26); }

.myicons.md-light { color: rgba(255, 255, 255, 1); }
.myicons.md-light.md-inactive { color: rgba(255, 255, 255, 0.3); }

.myicons.orange600 { color: #FB8C00; }
<i class="myicons icon-home md-dark">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md-dark md-inactive">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md-light">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md-light md-inactive">face</i>
<i class="myicons icon-home orange600">face</i>

기타 다른 CLASS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Frontend 개발자가 CLASS를 추가로 제작해서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역량에 따라 더 잘 활용할 수도 있고 기본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UX 공작소

UX와 UI에 관해 내가 알게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요~